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조이 크룩스: 방글라데시 독립전쟁, 1971

방글라데시 독립의 의미 목소리가 들리기 위해서는 소리를 내야 한다



피 없는 타이틀은 없다. 불행히도 저는 그 전쟁에서 많은 가족을 잃었습니다."50년 전, 방글라데시는 파키스탄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했는데, 이로 인해 50만 명이 사망하고 수백만 명이 더 많은 사람들이 고향에 전화할 곳이 없게 되었다. 방글라데시계 벵골인 어머니와 아일랜드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가수 조이 크룩스에게 3월은 감성적인 시간이다. 뿌듯해요. 그녀는 "라디오 1 뉴스비트"에 출연해 "그것은 내가 직접 체험한 것이 아니라 벵갈리 2세로서 나의 일상과 말투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다"라고 말했다. 우리 가족의 많은 남자들이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전쟁은 우리를 결혼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저는 살아있다는 것에 대해 정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제 목소리와 음악을 이용해서 그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요. 방글라데시 독립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BBC 아시아 방송사의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22세의 이 여성은 벵골에서 처음으로 라이브 공연을 하는 등 음악회를 열었다. 조이는 벵골에서 공연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고 큰 업적"이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그녀가 언어를 배우는 데 보낸 시간 때문이다. 한 나라가 독립을 위해 싸울 때, 그것은 국민을 위해 싸우는 것뿐만 아니라, 예술, 음악, 이야기, 시, 그리고 목소리를 위해 싸운다."조이에게 서양의 무대에서 방글라데시 여성이 되는 것은 그녀의 목소리를 사용하고 더 많은 예술가들이 "전쟁의 불에서 연료를 운반하는 것 같은 기분"을 느끼기를 바란다."그것이 우리 가족이 싸운 것입니다. "우리가 발언할 수 있고 그것에 대해 처벌을 받지 않는 그런 위치에 있기 위해서"라고 그녀는 덧붙였습니다. 분쟁은 동파키스탄(나중에 방글라데시인이 된)이 스스로 통치하는 것에 찬성표를 던지면서 촉발되었고, 서파키스탄은 군대를 파견하는 것으로 대응했다. 수천 명의 여성들이 강간당하고, 대학에서 학생들과 교수들이 공격을 받았으며, 약 천만 명의 동파키스탄 민간인들이 인도로 피신했다. 인도는 동파키스탄 국민을 지원하기 위해 침략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동파키스탄은 방글라데시의 독립국가가 되었다. 정확한 사망자 수는 불분명하다. 방글라데시는 이번 살해가 집단 학살에 해당하며 300만 명이 숨졌다고 밝혔으며, 독립 연구진은 사망자가 최대 50만 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BBC 사운드의 아시안 네트워크의 기념 주간에서 더 많이



조이가 자신의 문화를 이용하는 것은 매우 개인적인 선택이었다."뮤직 비디오나 제가 음악가가 되는 것에서 시작된 것이 아닙니다. 훨씬 더 일찍 시작했죠."제가 갈색 여성으로 자라면서 탐구되고 이해되어야 할 공허함을 느꼈을 때, 그녀는 말합니다.하지만 조이가 만드는 음악의 종류는 그녀의 성격과 이야기를 반영한다. 방글라데시의 절반과 아일랜드의 절반인 두 문화 모두 이야기를 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벵골어는 이야기를 하거나, 때로는 이야기를 과장하거나 하는 것에 매우 아름답게 빌려줍니다. 특히 이모들이 어떻게 이야기를 하는지."그녀는 독립을 위한 투쟁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는 힘을 느낍니다."저는 그렇게 할 수 없는 가족이 있었기 때문에 제 마음에 걸리는 것을 말할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할 수 있는 특권적 위치에 있는 임 씨." "듣기 위해 싸워야 했던 문화나 배경 출신일 때는 목소리가 움직이도록 소리를 내야 합니다." 자라면서 조이는 외모와 옷차림, 전통음악을 듣고 "카레 냄새가 난다"는 말을 들었기 때문에 "웃겼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작년에 브릿 어워드에서 조이는 전통적인 레겐가 드레스를 입는 것을 선택했습니다."이것은 방글라데시 문화를 대표하는 것, 즉 저를 대표하는 것 이상의 것입니다. 내가 발을 내디딘 곳이라면, 아무도 내가 거기에 속한다고 의심하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어. 시상식에 간다면 다른 사람이 되기 위해 간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이 있기 위해 간 것이다. 그리고 제 문화의 일부는 제 문화입니다."가족이 방글라데시가 되기 위해 겪었던 "신체적인 위험"에 비해, 그녀는 서양 음악 레드카펫에서 흔치 않은 옷을 입는 것은 "그들이 겪었던 것에 비해 작다"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것이 사람들이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불확실함을 느끼도록 돕는다면 보너스가 될 것입니다."만약 그런 일이 일어나면, 그들은 믿을 수 없는 전통의상을 자랑스럽게 여기지 못하게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말한다면, 그것은 놀라운 일이다."당신의 신원은 당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젊은이들이 어느 방이든 어느 층이든 발을 붙이고 거기에 소속된 것처럼 느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라고 그녀가 덧붙였습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에서 뉴스비트를 팔로우하세요. 평일 12시 45분과 17시 45분에 뉴스비트를 생방송으로 듣거나 여기서 다시 들어보십시오.